반응형
지난번 '1996년 최고의 가요 15곡' 글의 안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1997년 가요차트(멜론에서 보고옴)에서 뽑은 추천곡 15개를 소개한다. 후후.
썸네일용 그림
- 아름다운 구속 - 김종서 노래방에 가면 꼭 부르는 노래다. 사랑에 빠진 로커의 사랑스러운 노래다. 가만히 반주를 들어보면 참 따뜻하다. 언제 들어도 기분 좋은 노래.
- 그래 - 디바 요즘 정말 자주 듣는 노래다. 모르고 살다가 우연히 인터넷에서 추천 받고 듣는 중인데 2000년대 노래인 줄 알았는데 이번에 1997년 차트를 보다 '그래'가 있어서 놀랐다. 도입부는 조금 촌스러운데 약간 참으면 바로 '아, 이 노래!'하게 된다. 채리나의 보컬이 참 좋다.
- 연인 - 룰라 시작부터 재미있다. 추임새만 들어도 웃음이 나온다. 룰라의 히트곡 중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노래다. 튕겨 튕겨.
- 메모리즈 - 사준 서지원의 노래처럼 사준의 메모리즈도 사준이 정말 잘 살렸다. 후렴구로 나아가는 과정이 신선하다. 기승전결이 확실하다고 생각한다. 듣기 좋은 발라드.
- 애송이의 사랑 - 양파 당시 신인임에도 인기가 엄청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데뷔곡부터 엄청났다. 지금 들어도 세련됐다. 박정현, 박화요비의 노래 처럼. 학교에서 친구들이 일본에는 다마네기라는 가수가 있다고 농담하고 그랬었는데. 후후. 진짜였나?
- 날개 - 언타이틀 반항기시절 형들의 바람직한(?) 외침. 이제보니 팀 이름도 멋있다. 원투원투.
- 다시 만나줘 - 업타운 미국 형들 느낌이 나서 무서워했던 기억이 난다. 유튜브로 라이브를 보니 귀여웠네. 윤미래의 젊은 시절 넘치는 끼와 가창력을 볼 수 있다.
- We Are The Future - H.O.T. 차트에는 없었는데 내가 넣었다. 1997년의 위아더퓨처는 내게 소중한 노래다. 정확하게 기억은 안나지만 학교에서 자기 꿈에 대한 설명을, 선곡한 노래를 틀고 창작 춤을 추는 시간이 있었다. 나는 퓨처(미래)만 보고 이 노래를 고르고 엉터리였지만 난관을 해결했다. 전주가 신난다. 장우혁의 랩이 멋있어서 가사를 외우고 따라했던 기억이 난다. 집어쳐!
- 가위 - 유승준 유승준 노래 중 최고라고 생각한다. 어릴 때는 가위춤을 추니까 제목의 가위가 막국수 자르는 그 가위인줄 알았는데. 가사에 신경써서 들어보니 '가위 눌리다'의 그 가위였다. Check it out now come on now let me bust it now oh no too slow flow yo kick it little faster come on just little bit more faster come on come on I said faster uh cause I like it like that and um uh come on Yo faster Yo go faster! 아직도 외우고 있는 그 당시 나에게 충격적으로 멋있는 도입부 영어랩.
- 헤어진 다음날 - 이현우 뭔가 도시적이다. 바이올린(맞나?) 선율, 느린 비트, 계속 나오는 코러스, 이현우 보컬과 잘 맞는다.
- 그때 또 다시 - 임창정 가수 임창정 인기폭발의 신호탄 같은 노래. 그때 또 다시 이후로는 계속 터졌다. 이 시절의 발라드는 모두 미쳤다. 유튜브에서 라이브 영상을 다시보니 '아' 탄식하는 부분이 인상깊다. 따라 부르기 정말 어려운 노래. '그때 또 다시'는 임창정의 맞춤옷이다.
- 버스 안에서 - 자자 90년대를 대표하는 댄스곡(내 생각). 야인시대로 보면 신마적 정도는 된다.
- 16/20 - 주주클럽 내게 삐삐밴드 만큼 쇼킹한 팀이었는데 더 듣기 쉬운 노래라 요즘도 가끔 듣는다. 음이탈의 한계에서 내는 듯한, 따라 하기도 어려운 '야야야야'는 참 재미있다.
- 그땐 그랬지 - 카니발 이적과 김동률의 멋진 듀엣. '거위의 꿈'보다는 그땐 그랬지. 둘이 참 젊었는데도 멋있다.
- 운명 - 쿨 한 편의 시트콤을 보는 듯한 가사가 재미있다. 당하는 사람은 위로를...유리의 개구진 보컬도 중독성 있다.
다음에는 추억이 많은 1998년 차트에서 뽑은 최고의 가요 15곡으로 만나자.
유튜브로 찾아보기보다는 끊었던 음원사이트에 결제 한 번 넣어줘야 겠다.
반응형
'순위 매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99년 차트에서 뽑은 최고의 가요 10곡 (내가 뽑음) (0) | 2020.08.05 |
---|---|
1996년 차트에서 뽑은 최고의 가요 15곡 (내가 뽑음) (0) | 2020.07.27 |